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20.01.02 12:19

오늘 가상화폐들의 이야기 2020/1/1

이더리움 연구소 책임자 버질 그리피스(Virgil Griffith), 북한관련 사건 보석 거부

이더리움 연구소 책임자 버질 그리피스(Virgil Griffith), 북한관련 사건 보석 거부
그리피스는 지난 4월 평양에서 개최한 블록체인 컨퍼런스에 참석,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북한 돈 세탁 및 제재 회피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관련 기술을 북한에 제공한 혐의를 받고, 지난달 북한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기술 유출 혐의로 체포된 이더리움 연구 과학자 버질 그리피스는 자신의 보석 신청을 거절당했다. 미 법무부는 12월 2일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최근 버질 그리피스를 기소한 바 있다. 그는 가상화폐 전문가로 북한에 국가 기밀과 기술을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미 법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미국인 버질 그리피스를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고 기소한 바 있다.

중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0.5% 인하
중국 인민은행이 지급준비율을 0.5%을 인하했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다음주 6일부터 시중 은행들의 지급 준비율을 0.5%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인민인행의 이같은 조치는 미·중 무역 갈등 등으로 올해 경제성장률 달성이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것으로 사려된다.

이더노드 “내일 ETH 업그레이드, 노드 79.8% 준비 완료”
이더리움(ETH) 익스플로러 웹사이트 이더노드(Ethernodes)가 “내일(2일)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에 진행될 예정인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뮤어빙하(Muir Glacier) 업그레이드 준비를 마친 노드 비율이 79.8%로 나타났으며, 20.2%는 준비를 마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23일, 이더리움 재단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블록높이 9,200,000에서 뮤어빙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업비트, 외국인 추정 계좌 출금 차단
31일 국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코리아에 의하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외국인 추정 계좌 출금을 제한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업비트 관계자는 “전체 외국인 계정의 원화 출금을 막고 확인 되는 대로 출금 제한을 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코인데스크코리아는 “업비트의 이번 조처는 사전 예고 없이 진행됐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며 “최근 국세청이 빗썸에 세금 폭탄을 부과한 시기, 대상 등 여러 면에서 미묘하게 일치하고 있어 업비트도 빗썸과 유사한 과세 조처를 받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된다”고 전했다.

폴리니엑스 거래소 비밀번호 재설정 시행
지난 30일 폴리니엑스 거래소가 자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로긴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하도록 하는 이메일을 보냈는 소식이다.  폴리니엑스에 의하면 일부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가 트위터를 통해서 유출되었고, 이는 폴리니엑스 거래소에 사용 될 수도 있어서 비밀번호 재설정을 하도록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정확히 어떠한 정보가 어떠한 경로로 유출되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블룸버그 “BTC, 10년 간 9만 배 올랐다”…전통 투자 자산 수익률 압도
31일 글로벌 유력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가 “비트코인(BTC) 가격이 2010년 7월 이후 최근까지 9백 만 퍼센트 이상이 올랐다”고 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같은 기간 S&P 500 지수는 200%, 금 가격은 25% 상승했다. 미국 3,000개 대기업 주가 지수를 산정하는 러셀 3000 지수 중 10년간 최대 주가 상승률을 기록한 이그잭트 사이언스(Exact Sciences Corp.)와 인텔리전스 시스템(Intelligent Systems Corp.)도 해당 기간 주가가 3,000% 상승, BTC 상승률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글로벌 경제 컨설팅 업체 파이낸셜 인사이트의 피터 애트워터 대표를 인용 “지난 10년간 글로벌 주요 투자 자산 중 BTC 수익률에 비견할 수 있는 자산은 없었다”며 “글로벌 첨단 기술 열풍 속 비트코인이 최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애플 앱에서 모바일 디앱 브라우저 기능 삭제 예정
코인베이스가 자사 애플 지갑 앱에서 모바일 디앱 브라우저 기능을 삭제 할 예정이라고 지난 28일 밝혔다. 코인베이스 대표는 레딧을 통해,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디앱을 쓰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는 암호화폐를 통한 핀텍 기술 및 에코시스템 개발을 저해한다고 전했다.

트론, 익명 거래 테스트 완료
트론(TRX, 시총 12위)가 방금 전 공식 웨이보를 통해 트론 커뮤니티 TRONZ 팀이 익명 거래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테스트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조만간 메인넷 상에서도 익명 거래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트론, 330억 TRX 락업 해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브리핑(Crypto Briefing)에 따르면, TRX(시총 12위)의 총 유통량 1/3의 해당하는 330억 TRX(약 4억 달러 규모)가 1월 1일 계획대로 락업 해제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해당 물량이 시장으로 풀리며 TRX의 시세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앞서 지난 2017년 12월, 트론 재단이 TRX 보유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대량의 TRX를 락업한다고 밝힌 바 있다. TRX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0.77% 내린 0.01328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IOTA 메인넷 이슈 해결 후 서비스 재개
IOTA 가 메인넷 이슈로 서비스를 중지한지 24시간 만에 이슈를 해결하고 지난 30일 서비스를 재개 했다. IOTA는 지난 29일 메인넷 이슈로 인해, 서비스를 중지한다고 했고 24시간이 지난 30일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발표 했다.

패리티, 신규 클라이언트 버전 출시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패리티(Parity)가 외부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클라이언트 버전인 v2.6.8-beta & v2.5.13 을 출시 했다. 패리티 측은 트위터를 통해 “외부 공격으로 인해 패리티 노드의 이더리움 메인넷 동기화에 문제가 발생했다. 해당 공격은 아직 진행 중이며 사용자들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뉴욕 재무부, 관리능력 향상위해 ‘RegTech 솔루션’ 구축준비
뉴욕시의 금융 및 암호화폐 규제 기관인 뉴욕 재무부는 감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레그테크(RegTech, 규제 기술)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NYDFS는 규제 기관과 관련된 것을 포함하여 감독 능력을 “중요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RegTech 솔루션의 시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계, 구축 및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사를 찾고 있다.

후오비, 인도네시아에서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게이트웨이 출시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 글로벌은 인도네시아 자회사인 후오비 인도네시아의 법정화폐 게이트웨이(fiat-currency gateway)를 출범시킬 것이라고 금요일 발표했다.후오비 인도네시아 서비스는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와 테더(USDT) 쌍을 지원하고 있다. 새로운 법정화폐 게이트웨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사용자들은 루피아와 후오비 인도네시아를 통해 입금하고 USDT로 교환하여 후오비 글로벌이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250개 이상의 암호화폐에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UN 사무총장 “UN, 블락체인을 수용해야 한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는 “디지털 시대 책무를 다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포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구테헤스(Guterres) 전 포르투갈 총리실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개발한 혁신 기술인 블록체인을 UN의 연간 예산액 10억 달러에 달하는 예산을 관리하는 방안으로 채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